주요소식
국회 앞에서 박미향 위원장과 수도권 지부장 삭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총력투쟁을 선포한다"
국회 앞 박미향 위원장과 수도권 지부장 삭발
2020년 10월 15일 국회 앞.
서울, 인천, 경기교육청 국정감사가 국회에서 열리고, 교육감들이 국정감사에 참여한다.
박미향 위원장 다섯번째 삭발...
여성노동자들이 해마다 삭발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
박미향 위원장은 다섯번째 삭발이다. 여성노동자들이 해마다 삭발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분노스럽다. 하지만, 우리의 요구를 쟁취하기 위해 지도부들이 다시 머리카락을 잘라내야 했다.
박미향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누구보다 차별받고 서러웠던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또 다시 삭발을 결심"했다며 "무늬만 국감이 아니라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예산과 정책을 똑바로 집행 될 수 있도록 제대론 된 국감"을 요청했다. 삭발을 결의하며 "오늘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삭발은 하반기 집단교섭 승리와 돌봄파업투쟁을 승리로 이끌어내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을 밝혔다.
최진선 경기지부장은 결의발언에서 "더 이상 머리를 깎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마지막 투쟁을 반드시 승리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이미선 서울지부장도 여전히 차별의 깊은 벽을 느끼고 있다"며, "오늘 바리깡으로 머리를 자르면서 새로운 길을 낸 것처럼 비정규직의 새로운 길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다"고 결의했다.
김수정 인천지부장은 삭발 후 너무 비참하다며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삭발을 했다"며 "우리는 임금인상이라는 요구가 아니라, 코로나 위기로 근본적인 학교비정규직의 대책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단순히 임금 몇 푼 올리는 집단교섭이 아닌, 코로나 위기로 근본적인 학교비정규직의 대책을 요구한다.
투쟁하지 않으면 후퇴하고, 멈추면 퇴보한다.
집단교섭 승리를 향해 조합원들과 흔들림없이 나갈 것이다.
10.24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 공동행동
집단교섭 승리!
■ 돌봄조합원 의견 수렴에 대한 안내
■ 돌봄조합원 의견 수렴에 대한 안내
학비노조의 앞장서서
국회 농성 및 민주당 1인시위, 국회의원 (및 교육감) 면담투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국돌봄 파업선포 등 우리의 선도적인 투쟁으로 교육부 협상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학생학부모를 위한
현장 조합원들을 위한 온종일돌봄체계 마련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전국돌봄전담사 조합원들의 의견을 받들어 돌봄투쟁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
학비노조 홈페이지에 돌봄(파업, 지자체이관, 시간제 폐지 등등)에 관한 응원과 의견을 적어주세요.
현장 조합원의 의견과 요구를 수렴하겠습니다.
10/8(목) 임금교섭 개회식이 진행됐습니다!
[절차협의 완료, 임금교섭 개회식이 진행됐습니다!]
몇달 간의 절차협의 끝에 10월 8일 오늘 임금교섭 개회식이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 해 상반기 내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목숨을
담보로, 생계를 담보로 코로나와 싸워왔습니다.
이번 집단교섭에는 반드시 코로나시대에 맞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대책이 세워져야 합니다.
▶2020 교섭 주요요구안
- 복리후생수당(명절상여금, 식대, 복지포인트) 차별해소
- 전 직종 차별없는 처우개선
- 단시간 근무 직종 시간 확대 등 학교비정규직 코로나 대책 마련
![[월간학비] - 9월 소식브리핑 사진](/upload_data/board/news_paper/7374/thumb_7374_361036.png)
[월간학비] - 9월 소식브리핑
[ 집단교섭 ]
지지부진했던 집단교섭 절차협의가 마무리 되고 일정, 위원구성 등 안이 만들어졌습니다. 각 지부들이 교육청 앞에서 집단교섭 성실교섭 촉구 교육감 면담투쟁, 농성투쟁 등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교육청측은 앞으로 진행될 교섭에 성실하게 나서길 바랍니다.
[ 돌봄파업 ]
쟁의행위 찬반투표 발표와 10월 총궐기/11월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전국동시다발로 진행했습니다.
약 2주간 진행 된 돌봄교실 법제화 및 지자체 이관 반대를 위한 국회 앞 농성을 마무리하고 11월에 있을 돌봄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또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투표대비 조합원 찬성률 83.54%로 압도적 찬성으로 10~11월 총력투쟁을 힘차게 결의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 지부소식 ]
- 경기지부는 임금교섭 투쟁 승리를 위한 산보위 8대 요구안 쟁취 9.24 교육지원청별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경기도교육청 로비에서 노숙농성과 매일 108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경기지부 당직투쟁 승리
: 9월 21일 명절연휴 24시간 야간 연속근무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동안 투쟁한 당직조합원들의 성과입니다.
- 전남 배치기준투쟁 승리
전남지부 조리실무사분과 배치기준 하향 집회 및 노숙농성을 진행하여 배치기준 하향안을 관철시켰습니다.
- 대구지부 단체협약 잠정합의
2019년 5월 시작된 대구교육청과의 2기 단체협약 갱신 교섭이 잠정합의에 이르러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조인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경북지부 산보위 선거
경북지부에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노동자위원 선거를 진행중입니다. 우리는 민혜경 지부장님을 후보로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지부와 본조에서도 선거운동 지원을 나섰습니다.
[ 교육사업 ]
- 하반기에 들어섬에 따라 각 지부에서도 안정적인 교육체계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 해는 코로나 시기에 걸맞는 온라인 교육 진행등이 이루어졌습니다.
- 인천지부 온라인 조합원 유급교육
- 충남지부 노동교실
- 전남지부 동부권 간부아카데미
- 광주지부 교섭학교교육
[ 10월 주요일정 ]
ㅇ10.7 하반기 지수사 교육 및 핵심간부결의대회
ㅇ10월 중 초중등교육법/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 국민동의청원
ㅇ10.24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 공동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