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소식 브리핑
[월간학비] 10월 소식브리핑
- 학비노조
- 2698
- 2022-11-03 10:55:20
1.지부.직종 투쟁
ㅇ집단교섭 승리 전국 교육청 동다발 선전전을 매주 수요일 진행하고 있습니다.
ㅇ교육공무직 법제화! 국회 앞 1인 시위를 매주 이어가고 있습니다.
ㅇ서울지부는 ▲배치기준 개선 및 안전하게 일할 권리 쟁취 ▲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교육청 앞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일 "2022 분회장대회"를 열고 총파업과 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결의를 다졌습니다.
ㅇ부산지부는 19일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열고 단일임금체계 개편! 복리후생수당 차별철폐! 죽지않고 일할권리 쟁취! 등 하반기 투쟁승리를 결의했습니다.
ㅇ충북지부는 27일 청주지회를 중심으로 충북교육청 앞에서 급식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 참가와 투쟁승리를 외쳤습니다.
ㅇ광주지부는 16일 분회장대회를 열고 총궐기, 총파업 승리를 결의했습니다.
ㅇ경기지부는 지난 24일 경기도의회 파행으로 폐CT검사 무기한 연기될 위기에 "급식노동자 폐질환검사 무책임 수수방관 경기도의회 규탄 기자회견"과 경기도의회 로비 농성으로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폐CT검사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26일부터는 "급식실 인력확충 배치기준 개선을 위한 108배 투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아직까지 폐질환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을 규탄하고, 급식실 인력충원과 배치기준 개선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ㅇ제주지부는 18일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유급교육시간 확대, 학습휴가 신설, 유급병가일 수 확대, 특별휴가 신설, 장기재직휴가 신설 등 처우가 개선되었습니다.
ㅇ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본적 해법 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습니다.
ㅇ학교급식노동자 국회사진전을 지난 7~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했습니다.
2. 10.15 전국학교급식노동자대회
학교급식노동자들이 서울에 모였습니다.
학비노조 등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15일(토)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5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전국학교급식노동자대회"를 열고 급식실 환기 시설을 개선하고, 적정인원 충원을 요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서울역까지 행진하며 서울시민들에게 학교급식실 환기시설 개선과 적정인원 충원에 대한 우리들의 요구를 알렸습니다.
3.교섭투쟁
2022년 집단임금교섭이 진행중입니다.
실무교섭과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교육청들은 수용불가 입장만을 반복하는 등 더 이상의 교섭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교섭결렬을 선언했습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시작으로 우리들의 비정규직 차별 철폐의 의지로 2022년 집단임금교섭을 반드시 승리합시다.
4. 국정감사 대응 투쟁
호남권(10.12), 충청권(10.13), 영남권(10.12~13), 수도권(10.21) 등 권역별로 진행된 교육청과 교육부 국정감사에 대응해 국정감사장에서 선전전을 진행하며 학교급식실 대책마련, 학교비정규직 차별 해소, 교육공무직 법제화 등을 요구했습니다.
5. 교육사업
간부와 조합원 교육사업도 투쟁과 현안에 밀리지 않고 진행중입니다. 교육을 통한 노동조합 강화에 계속 힘 쓸 것입니다.
-하반기 신규전임상근자교육
-충북지부 청주지회 분회장학교, 신규 조합원 교육
-광주지부 핵심간부 아카데미, 상시직 조합원교육
-인천지부 핵심간부 아카데미, 조합원 유급교육
-울산지부 간부 아카데미, 분과총회교육
-전남지부 실천단 및 간부 아카데미
-서울지부 간부 아카데미
-부산지부 배움터 교육
-경기지부 노동안전부장 교육, 교섭단학교
6.기자회견
-학교비정규직 법제화 교육복지예산 확대 촉구 기자회견 (10/4)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 쟁취 투쟁 선포 기자회견 (10.14)
-전국학교급식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 (전국동시다발, 10.11~12)
-불성실 교섭 규탄! 총파업 투쟁 돌입! 학교비정규직 쟁의행위 찬반투표 돌입 기자회견 (10.25)
7. 투쟁
ㅇ서비스연맹 민생대회가 1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열렸습니다. 학비노조 조합원도 함께 참여하며 노조법 2,3조 개정! 사회공공성 강화! 실질임금 인상! 반노동정책 분쇄!를 함께 외쳤습니다.
ㅇ정치·통일 담당자 수련회
지난 29~30일 정치·통일 담당자 수련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노동자정치세력화를 통한 2024년 총선에서 학비노동자 국회의원 당선과 한반도 자주평화통일을 위해 우리가 앞장설 것을 결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