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학비노조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로케이션 네비게이션

주요소식

10명 중 2명 폐암 등 이상소견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대책 마련하라!  사진
10명 중 2명 폐암 등 이상소견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대책 마련하라!  국회에서 폐암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가져  학교급식노동자 건강검진 현황, 10명중 2명 꼴 폐암 등 이상소견  학교급식노동자가 폐암 확진 사례 속출   노동조합이 그렇게도 우려하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은 강득구, 도종환, 민형배, 서동용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부모의 마음으로 아이들의 급식을 만들어 낸 노동자들은 병들고 죽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교육당국이, 국가가 죽음의 급식실을 방치하고 있었던 결과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작년 학비노조의 끈질긴 투쟁으로 고용노동부는 21년 12월 학교급식노동자 대상 폐암 건강검진 실시 지침과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시설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그러나 가이드라인에 따라 환기시설을 개선하고 있는 곳은 일부 교육청에 불과하고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검진 중간 결과는 심각한 수준이다. 교육부와 교육청들은 학교급식노동자의 정기적인 폐암 건강검진 실시와 환기시설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학비노조는 내일(30일) 국회에서 ‘학교급식노동자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 보장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열고 시급히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학비노조는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앞으로도 투쟁해 나갈 것이다.    폐암발병율 일반인 20배, 배치기준 하향하고 환경개선에 즉각 나서라!  정부는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발병 대책을 마련하라!  정부는 학교급식실에 적정인원을 배치하라  죽음의 급식실! 정부는 정기적인 폐암 건강검진 실시하라!  정부는 학교급식실 환기시설 전면 개선하라!
  • 학비노조
  • 3,208
  • 2022.09.29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쟁취! 2022년 집단(임금)교섭투쟁 선포! 사진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쟁취! 2022년 집단(임금)교섭투쟁 선포! ▶주먹구구식 차별 고착화 임금지급 중단하고 차별 없는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하라! ▶시대적 요구다. 교육복지 강화하고 교육공무직 법제화하라! ▶윤석열 정부와 국회는 인권위가 권고한 비정규직 복리후생수당 차별 해결하라! ▶폐암발병율 일반인 27배, 죽음의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 공공기관 수준으로 하향하고 환경개선에 즉각 나서라! 학비노조 등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오늘(27일) 전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년 집단(임금)교섭투쟁을 선포했다. 학비노조 박미향 위원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올 해 집단교섭은 해마다 반복되었던 교섭과는 전혀다른 근본적인 임금구조의 문제제기와 대안과 대책 로드맵을 요구할 것"이라며  '단일임금체계 개편'을 이번 교섭의 핵심 요구안으로 선정했다. 사용자들인 교육청과 교육부에게 "예산타령, 시간끌기, 타지역 떠넘기기 등 구태의연한 행태를 보이지 말것을 요청"한다며 ". 노사가 신의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원활한 교섭구조를 만들어갈 것을 정중하고 단호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대발언에 나선 민주노총 김은영 부위원장은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습니까?"라는 반문으로 시작했다. "노동자의 월급만 빼고 다 오른 요즘 고물가, 고금리, 고유가로 통장이 텅텅 비어가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더 이상 죽음으로 생존권의 위협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나서야 할 것"이라며 " 민주노총은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11월 총파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함께 할 것"이라고 지지와 연대투쟁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연대발언에 나선 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은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업무와 신분에 대해서 아무런 법적 근거없이 일하고 있다."며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복잡한 임금체계는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 왔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공짜노동과 압축노동을 강요당"하며 "한낱 도구처럼 쓰이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며 최근  학교급식 종사자 폐CT 촬영 중간 조사결과를 언급하며 "왜 우리 아이들의 밥을 짓는 노동자들이 죽어가야하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서비스연맹도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투쟁에 함께 할 것"이라며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으 총파업투쟁에 함께할 것을 밝혔다. 한편, 오늘 기자회견은 전국 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되었으며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개편 ▲복리후생수당 차별철폐 ▲급식실 배치기준 하향, 환기시설 등 개선 ▲집단교섭 구조개선 등을 주요요구안으로 집단교섭을 진행할 것이다. 학비노조 등 전국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는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1차로 11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10만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다.  
  • 학비노조
  • 4,332
  • 2022.09.27
집단교섭, 1차 실무교섭 진행 사진
집단교섭, 1차 실무교섭 진행  
  • 학비노조
  • 3,814
  • 2022.09.23
2022년 집단교섭 개회식 진행 개회식 시작으로 2022년 집단(임금)교섭 돌입 조합원들의 투쟁과 단결로 집단교섭 투쟁 승리하자! 2022년 집단임금교섭이 시작되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등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은 어제(14일)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2022 집단(임금)교섭 개회식'을 열었다. 이 날 개회식에선 집단교섭 절차 합의서에 서명하고 2022년 집단(임금)교섭 시작을 공식화 했다.  학비노조 박미향 위원장은 대표발언을 통해 "이번 집단교섭을 시작으로 교섭구조를 새롭게 재편하는 문제부터 시작해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교육의 주체로 설 수 있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도 그 책임과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과 직종간 천차만별인 임금체계를 대폭 수정하고 교육청과 함께 답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이번 집단교섭이 그 어느때보다 노사가 상생하는 입장과 관점에서 답을 만들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대표발언에서 "집단교섭을 통해서 많은 부분이 체계화되었고, 학교구성원들간에 인식과 관계도 개선되었다고 본다."며 지난 집단교섭의 과정을 통해 "큰 틀에서 봤을 때 진화하고 발전하면서 함께 해 왔다."며 이번 교섭을 통해 "조금더 한발 진일보한 결과가 나올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집단교섭은 앞으로 주 1회 실무교섭을 갖고 본격적인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학비노조
  • 3,524
  • 2022.09.15
28차 임시 대의원대회 개최, 총파업 등 하반기 투쟁 결의 사진
28차 임시 대의원대회 개최, 총파업 등 하반기 투쟁 결의 학비노조는 지난 3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28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총파업을 포함한 하반기 사업과 투쟁계획을 결의했다. 이 날 대의원대회는 ▲2022년 상반기 사업평가(안) 심의 ▲2022년 상반기 회계결산 및 회계감사보고서 채택 ▲2022년 하반기 사업계획(안) 심의 ▲2022년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규약 개정안 심의 ▲조합비 비율 조정(안) 심의 ▲대회 결의문 채택 등의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했다. 대의원들은 대회 결의문에서 "학교 안에서는 여전히 십 수년간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아야 하는 현재의 불평등한 구조를 바꿔야 한다. 학교 현장에 온 몸으로 차별을 감내하는 학교비정규직, 우리가 끝장내야 한다."며 "취임 4개월이 되도록 비정규직 ‘비’자도 얘기하지 않는 대통령에게 누가 비정규직 노동자의 설움과 분노를 전달할 것인가?" 반문하며 새 정부, 새 교육감들 상대로 비정규노동자의 삶을 개선하는 총파업 투쟁의 포문을 우리가 열어내자! 조직된 10만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의 위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자며 하반기 투쟁을 결의했다. 대의원대회 이후 하반기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 조직 결의와 투쟁승리의 자신감을 다짐했다. 임금체계 개편, 교육공무직 법제화로 비정규직 신분 철폐의 마지막 고비를 넘어서자! 윤석열정부, 새 교육감 상대한 강력한 총파업으로 학교부터 비정규직 불평등 끝장내자! 단일임금체계 쟁취! 복리후생 수당 동일지급! 교육공무직 법제화! 방중비근무자 대책 쟁취! 죽지않고 일할 권리 쟁취!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비정규직 차별 철폐! 간부 강화! 조직체계 강화! 2022년 우리는 승리합니다!  
  • 학비노조
  • 3,530
  • 2022.09.05
전국확대간부수련회 진행, 하반기 투쟁 승리 결의 사진
전국확대간부수련회 진행, 하반기 투쟁 승리 결의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지난 7월 23-24일 천안 상록 호텔 리조트에서 "2022 전국확대간부수련회"를 진행했다. 전국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7.2총궐기 투쟁을 비롯한 상반기 투쟁을 승리적으로 결속짓고 하반기 집단교섭과 총파업투쟁 승리를 다짐했다. 또한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정책에 맞서 싸우는 투쟁을 결의했다. 이번 수련회에서는 "능력주의 공정담론VS학교비정규직노동가치"라는 주제로 강연을 듣고, "학비노조 하반기 투쟁방향과 조직강화" 교육이 진행되었다. 미니올림픽과 각 지부에서 준비한 장기자랑과 문화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오랜만에 전국의 간부들이 모여 단결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과 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이 7.2투쟁을 모범적으로 진행한 학비 동지들에 대한 격려사와 축사로 함께 하였다.  
  • 학비노조
  • 4,111
  • 2022.07.26
1만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대회 성사! 사진
1만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대회 성사! 교육공무직 법제화!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개편! 죽지않고 일할 권리 쟁취! 외쳐 분홍빛으로 서울도심이 물결쳤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은 7월 2일에 '교육공무직 법제화!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개편! 1만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대회장을 가득 매운 조합원들은 '교육공무직 법제화와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개편, 집단교섭 승리' 등의 구호를 외치며 새로운 정권과 교육감을 맞아 쟁취하는 투쟁, 승리하는 투쟁을 다짐했다.   '교육주체 선언'에 나선 직종분과 대표자들은 학교교육의 당당한 주체로 설 것을 결의했다. 투쟁사로 강원지부 맹금옥 부지부장은 산업재해와 폐암으로 숨진 조합원들을 추모하며 죽지않고 일할 권리를 쟁취하는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경기지부 최진선 지부장은 일한만큼 대우받는 학비식 공정임금체계와 공정임금, 학교의 당당한 주체임을 확인하는 교육공무직 법제화, 불평등과 불합리를 바꿔내고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차별이 없는 세상을 열어내고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정책 분쇄를 위해 끝까지 단결로 투쟁해 나갈 것을 호소했다. 투쟁선포에 나선 박미향 위원장은 "오늘의 투쟁은 하반기 집단임금교섭과 급식노동자총궐기, 전국적인 총파업투쟁의 핵심 요구들을 관철하기 위한 선언의 자리"라며  "새로운 정부, 새로운 교육감과 하반기 투쟁을 시작하는 첫 포문을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여기계신 조합원들과 함께 6만의 전체 조합원들과 함께 승리적으로 열어젖히겠다."며 투쟁을 선포했다. 이후, 서울시청광장까지 행진해 6만여 조합원이 모인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결합해 '노동개악 저지!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철폐!'를 외쳤다.  
  • 학비노조
  • 6,675
  • 2022.07.03
2023년 최저임금 5% 인상, 9620원 사진
2023년 최저임금 5% 인상, 9620원  
  • 학비노조
  • 4,978
  • 2022.06.30
절대 혼밥 안 할 거라는 윤석열 대통령, 학교급식노동자와 밥 한 끼 합시다! 사진
절대 혼밥 안 할 거라는 윤석열 대통령, 학교급식노동자와 밥 한 끼 합시다! 절대 혼밥 안 할 거라는 윤석열 대통령! 학교급식노동자와 밥 한 끼 합시다! 대통령 집무실 앞 기자회견 개최,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운영 촉구 점심 한 끼 하면서 편안한 대화를 나눌 것을 요구하며 급식 마련 학비노조는 오늘(15일)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학교 내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립과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운영을 촉구하며 학교급식노동자들의 폐암 사망과 산재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 “점심 한 끼 하면서 편안한 대화를 나눌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혼밥하지 않겠다는 윤석열 대통령과 밥 한끼 같이 먹겠다며 준비해 간 급식판에 밥과 국, 반찬 등을 담고 대통령 집무실로 향했다. 하지만 이내 경찰에 가로 막혔다. 검사나 재벌회장들과만 밥 먹지 말고 학교급식노동자들과도 밥 먹으며 노동자들의 폐암과 산재 문제 좀 이야기할 것을 요구했지만, 대답없는 메아리였다. 노동강도 완화와 학교급식실 적정인원 배치 요구 현재까지 5명의 학교급식노동자 폐암으로 산재 인정 받고 사망 기자회견 여는발언에 나선 박미향 위원장은 “오늘의 5켤레의 장화와 식판의 밥은 학교노동자들이 하루 온종일 급식을 만들어서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의 맘으로 먹이고다 하는 급식”이라며 오는 7월 2일 “1만 상경 투쟁을 할 것”이라며 “급식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선 서울지부장은 규탄발언에서 배치기준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학비노조는 투쟁해왔고 올해는 끝장내보자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모두 다같이 잘살사는 길이고 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투쟁하자”며 투쟁의지를 불태웠다. 다음으로 김정희 광주지부 사무처장은 교육부와 교육청의 사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더이상 급식실에서 죽는 알이 없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정부와 싸워 건강권 지키겠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규탄발언 마지막으로 임채정 경남지부 노동안전위원장은 학교급식실 환경은 죽음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며 “ 더 이상은 급식소에서 일하다가 폐암으로 돌아가시는 분이 생기지 않도록, 하루빨리 환경개선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이 정부가 책임지고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 학비노조
  • 4,106
  • 2022.06.15
탑버튼
학교비정규직 연대의 노래

ALL MENU

닫기
닫기